본문 바로가기
tt-body-page

막걸리와 동동주의 차이 / 막걸리와 탁주의 차이 / 프리미엄 막걸리란? (참고도서: 향기로운 한식 우리술 산책)

body 주모로라 2023. 4. 27.
728x90

*하기 대부분의 내용은 도서 '향기로운 한식, 우리술 산책'에서 발췌하였음을 말씀드립니다.

 

1. 막걸리와 동동주의 차이

막걸리는 오래전부터 서민과 함께한 친근한 우리 전통주입니다. 주재료는 쌀, 물, 누룩입니다.

막걸리는 막 거른 술을 뜻합니다. 이 때 '막'은 '방금 걸러 신선한'의 의미와 '마구 걸러 거칠다,'는 의미를 지닙니다.

막걸리는 보통 '탁주'와 같은 뜻으로 사용되고 있고, 맑은 술 청주나 약주와 견주어 탁하고 흐리며, 알코올분도 낮습니다.

막걸리는 다양한 별칭을 가지고 있는데 탁주, 탁배기, 탁바리, 백주, 회주, 현인, 대포, 왕대포, 모주 등으로 불렸습니다.

탁주 형태의 술에 향료나 색소를 첨가할 경우 탁주가 아닌 '기타주'로 제조가 가능하며, 이 떄 '막걸리'라는 명칭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 바밤바밤ㅁㄱㄹ, 죠리퐁당ㅁㄱㄹ, 알밤동동 등)

 

다양한 막걸리들

 

술이 발효될 때 쌀알 내부의 전분질이 당화되어 알코올이 생기면서 쌀은 껍질만 남게 되어 동동 뜨게 되는데 이 술을 떠낸것이 바로 동동주입니다. 동동주는 술에 뜬 쌀알의 모습이 개미같다하여 부의주라고도 합니다. 

동동주에 대한 설명은 제 블로그 '한국민속촌 찹쌀 동동주' 편에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해당 글 링크를 첨부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https://rorajumak.com/entry/%ED%95%9C%EA%B5%AD-%EB%AF%BC%EC%86%8D%EC%B4%8C-%EC%B0%B9%EC%8C%80-%EB%8F%99%EB%8F%99%EC%A3%BC%EC%99%80-%EC%9C%A1%ED%9A%8C

 

민속촌에서 사온 [한국 민속촌 찹쌀 동동주]와 매콤한 [육회], 정말 맛있어요!

1. 한국 민속촌 양조장을 아시나요? 이번 추석 연휴에 한국 민속촌을 다녀왔습니다. 추석 분위기도 물씬 나고, 시골에 내려가신 분들이 많아서인지 생각보다 한산했습니다. 출출해진 배를 달래

rorajumak.com

 

 

 

2. 막걸리와 탁주의 차이

막걸리는 양조장과 민간에서 사용하는 일반 용어이고,

탁주는 주세법에서 사용하는 법률용어입니다. 

통상적으로 막걸리와 탁주는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는데, 특별히 이화주처럼 거르지 않은 탁주는 막걸리와 구분됩니다.

술샘 양조장의 이화주 (출처:네이버)

 

 

3. 프리미엄 막걸리란?

프리미엄 막걸리는 각 지역의 쌀고 다양한 품종, 유기농 쌀 등을 이용하며, 장기간 발효하여 알코올 도수가 기존의 막걸리보다 높은 술입니다. 다양한 패키지(유리병, 디자인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조금 더 고급화된 술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